감기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엘더 플라워는 달콤한 향기를 가지고 있어 잼으로도 만들어 먹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자라지는 않지만 유럽 쪽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허브의 종류입니다. 오늘은 엘더 플라워의 효능, 효과, 유래와 특징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엘더 플라워의 효능·효과
효능·효과 요약 : 이뇨, 땀, 항염증, 항바이러스, 점액 정화, 수렴
이 허브는 점액을 정화하여 호흡기의 기도를 깨끗이 해주기 때문에 감기나 인플루엔자의 치료에 이용되어 왔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카타르 증상(콧물·코막힘 등) 완화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엘더플라워는 이뇨작용과 발한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모인 독소의 배출을 돕습니다. 붓기에 신경이 쓰이는 분은 엘더 플라워의 허브티를 시험해 보세요.
무스카트와 같은 달콤한 향기를 풍기는 엘더 플라워 티를 마시면 불안과 우울한 기분이 완화되어 신경의 긴장이 풀리고 숙면할 수 있습니다. 엘더 플라워 티는 목이나 구강 감염 예방을 위해 양치질로도 사용됩니다.
2. 엘더 플라워의 기원·유래
엘더 플라워는 유럽 원산의 낙엽 관목으로 영국과 유럽 각지에 토착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매우 친숙한 허브로, 옛날부터 마제의 힘이 있다고 믿어져 다양한 전설과 미신이 남아 있습니다. 북유럽에서는 정령이 사는 나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날 서구에서 엘더 플라워는 "독감 특효약"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효능으로 인해 "만능의 약상자"라고도 불립니다. 한때 불을 일으키기 위해서 엘더의 가지를 이용했기 때문인지 엘더라는 이름은 고 영어로 「불」을 의미하는 말에서 유래하고 있습니다.
꽃말은 「배려, 열정, 불쌍함」입니다.
3. 엘더 플라워의 특징
사용 부위 : 꽃, 열매
사용 용도 : 티, 요리, 미용, 포플리 등
엘더 나무는 3~10m 정도의 높이로 성장해 초여름에는 크림색의 미세한 꽃을 많이 피웁니다. 늦여름에는 보라색의 검은 열매를 붙입니다. 엘더 꽃은 무스카트와 같은 향기를 내고 허브 차에 사용됩니다. 카모마일 등 다른 허브와의 블렌드도 추천합니다.
또한 엘더의 열매(엘더베리)에도 비타민 C 등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와인이나 주스 등으로 가공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엘더 플라워의 개화로 여름을 느낄 정도로 사람들의 생활에 밀착한 허브입니다.
엘더 플라워로 만든 "엘더 플라워 코디얼"이라는 영국에서 태어난 허브 음료도 유명합니다. 여담입니다만, 영국을 무대로 그려진 해리 포터 시리즈로, 주인공이 가지는 마법의 지팡이 「Elder Wand」는 엘더의 나무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엘더 플라워의 효능, 효과, 유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목록의 글도 도움 될 만한 내용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시간 나실 때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즐겁고 기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함께 읽으면 도움 될만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