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비즈니스 분야에서 심리학을 활용한 매니지먼트를 활용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심리학 효과 중 피그말리온 효과와 유사한 골렘 효과, 호손 효과, 후광 효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피그말리온 효과와 골렘 호손 후광 효과와의 차이점
피그말리온 효과란,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기대를 받았을 때에, 기대에 따른 결과를 내도록(듯이) 행동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미국의 교육심리학자가 제창한 교육심리학 용어이며 주로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이외에, 로젠탈 효과나 교육 기대 효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1. 피그말리온 효과와 골렘 효과의 차이점
피그말리온 효과와 정확히 반대의 개념을 나타내는 것이 골렘 효과로, 타인에게 기대되지 않는 것에 의해 퍼포먼스가 저하해 버리는 심리 효과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와 마찬가지로 미국의 교육 심리학자 로버트 로젠탈에 의해 제창되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가 긍정적인 연쇄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에 비해, 골렘 효과는 부정적인 연쇄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골렘 효과는 교육심리학에서 심리적 행동의 하나로 교사가 학생에 대해 부정적인 기대를 갖고 있을 경우 학습자의 성적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특정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 수준이 낮으면 그 학생은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을 하지 않으므로, 성취도가 낮아진다. 자기실현적 예언의 한 종류로 분류된다.
2. 피그말리온 효과와 호손 효과의 차이점
피그말리온 효과와 유사성이 높은 개념이 호손 효과로, 타인으로부터의 주목을 받는 것으로 퍼포먼스가 향상한다는 심리 효과입니다. 미국의 호손 공장에서 실시한 실험에서 명명되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가 타인으로부터의 기대를 받는 것으로 퍼포먼스가 올라가는 것에 반해, 호손 효과는 주목이나 관심에 의해 퍼포먼스가 오르는 것이 특징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피그말리온 효과와 후광 효과의 차이점
피그말리온 효과와 유사성이 높은 또 다른 개념이 후광 효과(halo effect)이며, 상대의 특정 부분에 대한 평가가 상대 전체의 평가로까지 확대하는 심리 효과입니다.
1920년 미국 심리학자 에드워드 엘 손다이크가 작성한 'A Constant Error in Psychological Ratings'라는 논문에서 제창되었으며, 후광 효과는 어깨나 외형 등의 특정 부분에 대한 인상으로 상대의 평가가 오르는 「포지티브・헬로 효과」와, 상대의 평가가 내려가는 「네거티브・헬로 효과」 2개로 분류됩니다.
피그말리온 효과와 후광 효과는 모두 상대에 대한 평가에 관련된 심리 효과이지만, 피그말리온 효과는 평가하는 측이 되는 측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가고, 헬로 효과는 평가하는 측의 인식이 변화해 간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이상으로 '피그말리온 효과의 골렘 효과, 호손 효과, 후광 효과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목록의 글도 도움 될 만한 내용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시간 나실 때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즐겁고 기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함께 읽으면 도움 될만한 글
호손 효과 | 피그말리온 플라시보 후광 효과 차이점 알아보기
알고 복용해도 효과 있는 플라시보(위약) 효과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