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행동의 하나인 호손 효과는 타인에게 주목됨으로써 의사 결정에 변화가 생겨 좋은 결과가 만들어지는 현상입니다. 오늘은 호손 효과와 유사한 피그말리온 효과, 플라시보(위약) 효과, 후광 효과와의 차이점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손 효과와 피그말리온, 플라시보(위약), 후광 효과의 차이점
호손 효과란, 다른 사람들에게 잘 보이고 싶고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의식과 노력이 좋은 성과로 이어지는 효과를 말합니다. 일종의 반응 현상으로 자신의 행동이 관찰되고 있음을 인지하게 될 때 그에 대한 반응으로 자신들의 행동을 조정, 순화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측면에서 볼 때 사원의 동기부여와 집중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호손 효과와 피그말리온 효과의 차이점
호손 효과와 유사한 심리적 행동은 피그말리온 효과가 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란,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기대를 받았을 때에, 기대에 따른 결과를 내도록 행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미국의 교육심리학자가 제창한 교육심리학 용어이며 주로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이외에, 로젠탈 효과나 교육 기대 효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호손 효과와 피그말리온 효과는 모두 "다른 사람의 기대"가 트리거입니다. 다만, 전자의 경우는 「다른 사람=제3자」, 후자의 경우는 「다른 사람=교사 등」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손 효과는 기대되는 것에 한정되지 않고, 타자로부터의 주목이나 관심도 트리거가 될 수 있다. 행동의 동기는 닮았지만, 양자에는 섬세한 차이가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2. 호손 효과와 플라시보(위약) 효과의 차이점
플라시보 효과(위약 효과)란, 추측이 신체나 실력에 영향을 미치고, 어떠한 개선이 보이는 현상입니다. 본래는 약으로서의 효과가 없는 위약을 복용해, 질병의 증상이 개선하는 상태를 가리키지만, 비즈니스나 연애 등에도 활용됩니다.
호손 효과와 플라시보 효과(위약 효과)의 공통점은 어떤 요인에 따라 상황이 개선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호손 효과는 타인의 기대에 의해 유발되지만 플라시보 효과(위약 효과)는 본인의 추억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근본적인 요인은 크게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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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호손 효과와 후광 효과의 차이점
후광 효과(halo effect)란 일부 평가에 끌려 종합적인 평가에 편향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후광은 후륜과 후광을 의미하며 긍정적인 후광 효과와 부정적인 후광 효과로 분류됩니다.
포지티브 헬로 효과는 좋은 부분을 종합적인 특징으로 착각해 실제보다 높게 평가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네거티브 헬로 효과가 발생하면 일부 나쁜 면을 끌어올려 전체 평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
호손 효과는 평가되는 측의 심리 행동인 반면, 후광 효과는 평가하는 측에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둘 다 마음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각각 구조가 다른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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