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손 효과는 직원에게도 회사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사원의 동기를 부여하고 좋은 결과를 끌어내고 싶다면 호손 효과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타인으로부터 주목을 받을 기회를 만들어 사원의 동기 부여로 연결할 수 있는 호손 효과 활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도입하기 쉬운 호손 효과 활용 방법 3가지
호손 효과의 활용 방법은 다양하지만 호손 효과의 실천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은 많습니다. 여기에서는 도입하여 활용하기 쉬운 방법 3가지를 소개합니다. 자신의 회사 사정에 따라 맞춰 운영해 보고, 보다 더 좋은 아이디를 구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표창 제도
2. 목표를 공언하는 '공개 발표'
3. 팀 빌딩 실시
1. 표창 제도
호손 효과를 자사에서 실천할 때는 추천할 수 있는 제도는 표창 제도를 도입하는 것입니다. 표창 제도는 어워드라고도 하며, 뛰어난 사원이나 좋은 성과를 칭찬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자신의 공적을 인정받고, 여러 사람 앞에서 표창받고 싶다”라는 소망을 가진 사람은 적지 않을 것입니다. 표창 제도에 따라 수상자를 결정하고 타인의 평가를 눈에 보이는 형태로 나타내는 것은 직원의 동기부여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수상 후에는 "또 표창받을 수 있게 열심히 하자"는 동기가 부여되어 더욱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이야말로 자신이 수상하고 싶다"는 경쟁심을 자극하여 수상하지 않은 사원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호손 효과를 활용하고 싶은 경우, 평가의 구조 만들기의 일환으로서 표창 제도를 실천하고, 타인으로부터의 평가나 주목을 보이게 하는 것이 유효합니다.
2. 목표를 공언하는 '공개 발표'
공공을 위한 헌신의 기회를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공공 헌신은 공공장소에서 개인적인 목표를 발표하는 것입니다. 타인을 향해 선언함으로써 사회적인 압박이 걸려 목표 달성의 동기 및 의욕을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달은 신규 계약을 ◯건 획득합니다」등의 목표를 사원에게 설정해 주어, 여러 사람들 앞에서 약속하는 기회를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다만, 목표를 선언하고 임하고 있어도, 다른 사람들에게 「열심히 하고 있다」라고 칭찬받은 순간, 동기부여가 사라져 버리는 일도 있을 수 있습니다.
동기부여가 사라지는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보고장을 마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진행 상황에 맞춰 목표를 다시 선언해 주거나, 성과를 그때마다 보고해 주거나, 선언 후의 팔로우 체제를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3. 팀 리빌딩 실시
호손 효과를 노리기 위해서는 팀 리빌딩을 실시해 멤버 간의 연결을 강화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팀 리빌딩이란 각 직원이 스킬과 경험을 살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팀을 만들기 위한 노력입니다.
팀 리빌딩을 실천하면 멤버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어 팀에 공헌하고 싶다는 의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했을 때에는 더욱더 동기부여되어 생산성과 품질 향상 등의 선순환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호손 효과 활용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목록의 글도 도움 될 만한 내용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시간 나실 때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즐겁고 기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함께 읽으면 도움 될만한 글
호손 효과 | 피그말리온 플라시보 후광 효과 차이점 알아보기
피그말리온 효과 | 골렘 효과 호손 효과 후광 효과 차이점 알아보기
알고 복용해도 효과 있는 플라시보(위약) 효과 알아보기
댓글